일상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 조건 /단계별 신청 방법]

헬레나네 2022. 6. 9. 14:44
반응형
SMALL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레나에요

 

오늘은 지금 제가 실업급여를 받고있는데

 

실업급여 신청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면 좋을꺼 같아서 들고와봤어요

 

 

저는 2021년 2월부터 일을 시작해서 이번년도 초에 1년을 채우고 계약이 종료되서 그만뒀어요

 

퇴직급여도 받고 세금 환급까지 받고 그만둬서 돈이 어느정도 꽤 됩답니다

 

지금은..다 어디로 갔는지 없어져 버렸지만요

 

 

실업급여를 지급 받기 위해서는 퇴직전 18개월(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24개월) 중

고용보험가입이 180일 이상이여야합니다 (실제 근무일수,유급휴일포함 180일)

 

<대상확인 방법>

실업급여 수급 자격이 되려면 경영상 해고,권고사직,계약만료,정년퇴직등 불가피한 사유로 직장을 그만둬야합니다

그러나 본인의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 정당한 사유로 인정 되지 않습니다

 

 

근로자가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자는 피보험 자격 상실 신고서를

근로 복지 공단에 이직확인서를 고용센터에 신고를 해야해요

이직확인서가 확인이 안되있다면 회사에 따로 전화해서 물어봐야해요 언제 해주실껀지

보통은 회사에서 10일이내로 해주십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직확인서를 확인하라고 까지 연락왔었어요 역시 대기업 쵝오!!)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신청을 하고 이력서를 작성 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저는 또 확인 해야할 부분들이 있어서 고용보험 센터로 갔었어요

가기전 이직확인서를 출력후 그리고 워크넷 구직 등록후 가시면 더 빨리 끝난답니다!

 

2022년 1월 부터 실업급여 신규 신청은 2부제로 시행중이여서

1~6월 출생자라면 월,수,금에 방문가능하세요

7~12월 출생자라면 화,목,금에 방문가능하세요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을 해줍니다

 

그리고 정해진 날짜가 따로있어요

저는 그때 따로 적어주신 날짜에 실업급여 신청을 했습니다

9시전 까지 신청 해주시는게 좋아요

(실업급여신청을 하고 바로 문자가 오지 않으면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들어야 한다고 하셨어요)

 

새벽 12시부터 신청이 가능해요 그래서 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12시부터 신청했어요

 

그리고 한 일주일 뒤에 실업급여 카드가 나옵니다 

그 카드에 제가 실업급여 신청날이 따로 나와있어요!

또 문자 제가 신청양식에 체크하면 2틀전부터 신청하라고 연락이 따로 오니까

신청일 잊어 먹을 일은 없는거 같아요

 

저도 문자가 안왔다면 3번째 까지도 못받았을꺼에요

 

 

 

수급기간은 이직일 당시 만 나이를 기준하며 고용보험 가입에 따라달라질수있어요

 

구직급여 지급액 = 퇴직전 평균 임금의 60% X 소정 급여일수 랍니다

 

 

전 생각 보다 꽤 받았던거 같아요

 

 

이거는 신청 1단계 이지만 2번째 실업급여를 신청하실때는 

 

고용보험 어플 또는 홈페이지에서 수급 신청자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들어가서 동영상을 한개 봐주시거나

 

 

 

 

아니면 워크넷에 들어가서 구직활동을 하시면 되는데 

대신 구직활동할때 이력서를 낼때 

 

 

이 버튼이있으면 워크넷과 고용보험이 연결이 되서 첨부하기 쉬워요

 

그래서 전 이 버튼있는 회사만 입사지원을 넣었어요 

 

그리고 신청서를 한번 작성해볼께요

 

첫번쨰페이지는 개인정보 적는곳이니까

따로 사진을 첨부 하지는 않을께요

 

두번째 페이지부터는 구직활동증명을해야하는데 

 

 강의나 워크넷에서 입사지원 신청한것으로

증명이 가능해요 전 일단 두개다 입력 해줬어요

(대신 실업급여 인정 대상기간 안에 한걸 첨부해주셔야해요)

 

그리고 다음페이지로 넘어가기 전에 저장 하시는게 좋아요

가끔 하다가 정보가 날아 간다고 하네요 

 

 

실업급여 신청방법은 여기 까지에요!

 

 

처음 받을때만 어렵지 두번째 세번째는 쉽답니다!!

 

 

 

 

 

 

 

 

반응형
LIST